'선현공산익련추모회'(先賢公山益聯追慕會 이하 공산회)

















공산회 회원들 2011.4. 20  정기총회 후 경상감영공원에서 기념촬영(앞줄 좌측 끝 김종협간사)


"400년전 호국정신 잇자" 영남의병 후손들 뭉쳤다

 선현공산익련추모회 정기총회



400여 년 전 임진왜란 때  영남에서 의병활동을 한 선조들의 호국정신을 후손들이 이어간다.

2011.4.20 대구시 중구 한 식당에서 '선현공산익련추모회'(先賢公山益聯追慕會`이하 공산회) 정기총회가 열렸다. 공산회는 임진왜란이 한창이던 병신년(1596년`선조 29년) 음력 9월 15일 팔공산 상암(지금의 영천 은해사 운부암)에 모였던 영남지역 유림 의병대장과 의병활동을 한 32인의 후손들이 선조들의 절의와 우의를 기억하고 그들의 위업과 창의(倡義)정신을 추모하고 선양하기 위해 2002년 창립한 단체.


이날 모임엔 공산회 회원 46명 중 서울, 부산,
진주, 산청, 영덕 등지에서 온 35명이 참석했다. 박찬규(79) 공산회 회장은 "내년에 공산회 창립 10주년을 맞아 망우공원에 확보된 63㎡(약 19평)에 '임진 팔공산 상암회맹 32현 기념비' 제작을 추진할 것이며 32인의 행록도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팔공산 상암 회맹은 임진왜란 때 32인의 의병창의 유림학자들이 각자의 자(字)를 운(韻)으로 한 '공산 회중 여 제익 각 호자 희련'(公山 會中 與  諸益 各 呼字 戱聯`팔공산에 모인 여러 벗이 더불어 자를 부르며 쓴 시)이란 제목의 오언연구가 각종
기록물과 참가자의 문집에서 확인됨으로써 드러났다. 임진왜란 중 국난 극복을 위해 여러 회맹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기록으로 남아 있는 것은 팔공산 상암 회맹이 유일하다.
 

회맹 참석자들은 18세의 청송유림 조동도(趙東道)부터 61세의 영천유림 정세아(鄭世雅)에 이르기까지 연령층이 다양하며 영해유림 박의장(朴毅長)`박유(朴瑜)처럼 부자가 함께 참여한 이들도 있다. 이 가운데는 회맹 전부터 영남 각처에서 의병장으로 활약한 남명 조식 선생 문하의 유학자들도 다수 있으며, 일부는 임란이 끝난 후 문중의 중시조가 되기도 했다.


특히 현풍유림 박성(朴惺)은 경상도 초유사(招諭使`난리를 당해 백성을 타일러 경계하는 일을 맡은 임시벼슬)가 된 학봉 김성일 선생이 1593년 2차 진주성 전투에서 사망하자 전란 중에도 끝까지 상례를 치렀던 인물로도 유명하다. 또한 32인 중 안동유림 김집(金潗)과 류복기는 각각 학봉의 맏아들이자 생질이며 대구유림 서사원(徐思遠)은 지역의 유일한 의병장이기도 하다.


김 집(학봉 김성일 선생의 장남) 14세손인 김종협(62) 공산회 간사는 "현재 공산회는 32선현 중 6인의 후손들은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며 "
앞으로 임진왜란 당시 영남의병활동의 근거지였던 팔공산에서 회맹을 열었던 선조들의 유지를 더욱 선양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산회는 매년 4월 20일을 정기총회 날로 삼고 연중 4차례의 회합을 가지며 유적탐방 등을 통해 선현들의 얼과 뜻을 새기고 있다. 한편 올해 처음 제정된 제1회 의병의 날(6월 1일)엔 임란호국영남충의단보존회를 중심으로 후손들이 영남의병의 정신을
기리는 행사와 학술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


대구매일신문 우문기기자
pody2@msnet.co.kr




八公山上庵留時諸益各呼字戲聯(팔공산상암유시제익각호자희련)

當時年歲

戱          聯

世 居 地

朴匪虎(박비호)

渭老

丙午

五十歲

渭老遇聖主(明宗一, 一五四六)

위노(渭老)가 훌륭한 임금을 만났고,

北溪

咸陽

醴泉渚谷

鄭大方(정대방)

道修

乙丑

三十一歲

斯文景道修(明宗二十, 一五六五)
 
사문(斯文)이 도수(道修)를 우러러 보도다.

東溪

慶州

晋州

鄭邦俊(정방준)

君弼

丁巳

三十九歲

君弼�良臣(明宗十二, 一五五七)

임금을 보필(君弼)하면 어진 신하에게 상을 내리고,

三松

草溪

善山草谷

徐仁忠(서인충)

邦輔

甲寅

四十二歲

邦輔翊聖朝(明宗九, 一五五四)

나라의 재상(邦輔)은 성군이 다스리는 조정을 돕도다
.

望湖堂

達城

蔚山南玉

黃廷幹(황정간)

公直

戊午

三十八歲

忠心推公直(明宗十三, 一五五八)

충성스러운 마음은 공평하며 정직(公直)한 사람을 추천하고,

道川

長水

尙州

朴毅長(박의장)

士剛

乙卯

四十一歲

壯略得士剛(明宗十, 一五五五)

장한 지략은 사강(士剛)을 얻었도다.

淸愼齋

務安

寧海陶谷

朴  楡
(박  유)

伯獻

丙子

二十歲

埰玉思伯獻(宣祖十, 一五七六)

옥돌을 캐는 데는 백헌(伯獻)을 생각하고,

 

務安

朴毅長의長子

趙東道(조동도)

景望

戊寅

十八歲

修道倚景望(宣祖九, 一五七八)

돌을 닦는 데는 경망(景望)에게 의지하네.

芝嶽

咸安

靑松薪城

李宜潛(이의잠)

炳然

丙子

二十歲

炳然傾丹悃(宣祖九, 一五七六)

병연(炳然)은 성실하고 간절한 마음을 기울이고
,

守拙堂

驪江

慶州良洞

崔山立(최산립)

立之

庚戌

四十六歲

立之屹東嶽(明宗五, 一五五○)

입지(立之)는 동악(東嶽)에 우뚝하네.

愚庵

全州

善山海平

鄭世雅(정세아)

和叔

乙未

六十一歲

堯庭命和叔(中宗三十, 一五三五)

요임금 조정은 화숙(和叔)에게 일을 시키고,

湖叟

烏川

永川大田

孫  曄
(손  엽)

文伯

甲辰

五十二歲

魯國仕文伯(中宗三十九年, 一五四四)

노(魯)나라는 문백(文伯)에게 벼슬을 시켰네.

淸虛齋

月城

慶州良洞

金見龍
(김현룡)

德普

庚戌

四十六歲

德普九二占(明宗五, 一五五○)

덕보(德普)는 구이(九二)를 점쳤고,

水月齋

水原

延日南面

呂大老(여대로)

聖遇

壬子

四十四歲

聖遇千一運(明宗七, 一五五二)

성우(聖遇)는 천재일우의 운수로세.

鑑湖

星州

金山耆洞

鄭經世(정경세)

景任

癸未

三十三歲

經國委景任(明宗十八, 一五六三)

나라를 다스림은 경임(景任)에 맡기고,

愚伏

晋陽

尙州愚山

權  濟
(권  제)

致遠

戊戌

五十八歲

行道思致遠(中宗三十三, 一五三八)
 
도를 행함에는 그 은택이 멀리까지 미칠 것(致遠)을 생각하라.

源塘

安東

山淸丹山

金  軫
(김  진)

天極

乙酉

四十七歲

冀闕象天極(明宗四, 一五四九)

기궐(冀闕)은 천극(天極)을 본뜬 것이고,

道淵亭

 

慶山慈仁

當時年歲

戱          聯

世 居 地

尹  潚
(윤  숙)

士淵

癸丑

四十三歲

學海注士淵(明宗八, 一五五三)
 
쉬지 않고 공부하면 선비의 세계(士淵)에 들어간다.

 

坡平

醴泉龍宮

柳復起(유복기)

聖瑞

乙卯

四十一歲

慶雲呈聖瑞(明宗十, 一五五五)

경사가 생길 조짐이 있는 구름은 성서(聖瑞)를 나타내 보이고
,

岐峯

全州

安東水谷

金  潗
(김  집)

活源

戊午

三十八歲

混泉連活源(明宗十三, 一五五八)

물이 솟는 샘은 장유수(長流水)의 원천(活源)에 이어진다.

愛景堂

義城

安東琴堤

朴  惺
(박  성)

德凝

乙酉

四十七歲

德凝能潤身(明宗四, 一五五八)

덕이 엉기면(德凝) 몸이 윤택해지고,

大庵

密陽

玄風倉洞

權世春(권세춘)

景和

庚子

五十六歲

景和已殷春(中宗三十五, 一五四○)

햇빛이 온화(景和)하면 이미 봄은 무르익네.

栗軒

安東

山淸丹山

曺好益(조호익)

士友

乙巳

五十一歲

遠方從士友(仁宗一, 一五四五)

먼 곳의 사우(士友)를 따르니,

芝山

昌寧

永川芝日

李  涵
(이  함)

養源

甲寅

四十二歲

眞工涵養源(明宗九, 一五五四)

참된 공부는 마음의 본원을 함양(養源)함일세.

雲嶽

載寧

寧海仁良

權士諤(권사악)

明彦

丙辰

四十歲

昌朝選明彦(明宗十一, 一五五六)

창성(昌盛)한 조정은 명석한 선비(明彦)를 가려 뽑고,

梅窩

安東

慶州安康

孫起陽(손기양)

景徵

己未

三十七歲

聖世多景徵(明宗十四, 一五五九)

성군이 다스리는 세상에는 상서로운 징조(景徵)가 많도다.

聱漢

密陽

密陽茶院

徐思遠(서사원)

行甫

庚戌

四十六歲

高遠能行甫(明宗五, 一五五○)

고상하고 심원(深遠)한 것을 능히 행하고(行甫),

樂齋

達城

大邱伊川

鄭三畏(정삼외)

德敬

丁未

四十九歲

修省貴德敬(明宗二, 一五四七)

수양과 반성에는 덕과 경(德敬)이 귀하도다.

望慕堂

迎日

慶州霞谷

李汝璉(이여연)

國寶

己巳

二十七歲

金玉非國寶(宣祖二, 一五六九)

금과 옥은 나라의 보배(國寶)가 아니오.

竹軒

 

淸道士洞

白見龍(백현룡)

文瑞

癸卯

五十三歲

龍鳳是文瑞(中宗三十八, 一五四三)

용과 봉은 문채의 성서(文瑞)로 움 일세.

惺軒

大興

寧海元邱

南慶薰(남경훈)

應和

壬申

二十四歲

有唱相應和(宣祖五, 一五七二)
 
부르면 서로 응하여 화답(應和)하니.

蘭皐

英陽

慶州普門

權師聖(권사성)

時可

乙亥

二十一歲

時可太平世(宣祖八, 一五七五)

때는 가히(時可) 태평성세로세.

龍溪

安東

豊基臥龍


※ 朝鮮 宣祖二十九年(丙申 一五九六) 九月 十五日 八公山上庵에서 字를 불러 희롱으로

     연작함. 
출처(ref.) : 개인별 특별 블로그 - 八公山과 壬辰倭亂과 八公山 上庵會盟 - http://kim25.net/kim/?mid=blog_my&category=10933&document_srl=10954&b=lby 김제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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