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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자십회훈(朱子十悔訓)과 권학문주자훈(勸學文朱子訓)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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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267
주자(朱子: 1130-1200년)는 이름이 희(熹)이고, 중국 송나라 때의 사변철학자(思辨哲學者)이며 실천율리학자(實踐倫理學者)이었다. 그는 만물의 근원을 이(理)라 하고,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을 기(氣)라 하여, 이(理)는 만물에 성(性)을 ...  
6 이황 [퇴계선생 언행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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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學業)은 재여독지여부(在汝篤志與否)니 지독(至篤)이면 즉하환업부진(則何患業不進)이리오? ( 학업은 네가 뜻을 독실히 하느냐 않느냐에 달려 있다. 지극히 도타우면(두터우면) 즉, 어찌 학업이 나아가지 못함을 근심하겠는가? )  
5 삼강오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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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03
● 삼강(三綱) 강(綱)은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라는 뜻이다. 나누어 설명하겠다. ① 군위신강(君爲臣綱) : 임금은 신하의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다. 기준은 천도(天道)다. 국민을 고르게 잘살게 하는 중심적 존재가 임금이다. 그...  
4 부모은중경 父母恩重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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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70
1. 경의 시작하며 부모의 은혜가 넓고 깊음을 설명한 경전으로「불설대보은중경(佛說大報恩重經)」이라고도 한다. 중국에서 저적된 서로 다른 책이 몇종류 있으나 대부분 유교적으로 변용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초기부터 ...  
3 [학봉집(鶴峯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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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소환(學者所患)은 유재입지불성(有在立志不誠)이니 재혹부족(才或不足)은 비소환야(非所患也)니라. ( 학자가 근심할 바는 오직 뜻을 세움이 성실치 못한 것에 있으니재주가 혹시 부족한 것은 근심할 바가 아니다. )  
2 쉬어가세요1 1 image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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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2
 
1 서경덕 [화담집(花潭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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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불위좌(若不危坐)면 사려불일(思慮不一)하고 사려불일(思慮不一)이면 불능궁격(不能窮格)이니라. ( 만약 바르게 앉아 있지 않으면 생각이 한결같지 않고,생각이 한결같지 않으면 이치를 연구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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