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음(陰)은 한마디로 여자(母:地)요 양(陽)은 남자(父:天)이니 그 사이에 태어난 자식(萬物 : 人)이 오행(五行)이다.
그리하여 천ㆍ지ㆍ인(天地人) 삼계(三界)를 이루었으니 크게는 우주요 작게는 가정이다.

이처럼 삼라만상엔 음양오행의 이치와 도(道) 아닌 것이 없으며 또 그것 없이는 존재할 수도 없으니, 천지인이 음양오행이요 하늘에 나타난 일월성신(日月星辰 : 해와 달, 목성ㆍ화성ㆍ토성ㆍ금성ㆍ수성)이 음양오행이요 일주일(一週日:月ㆍ火ㆍ水ㆍ木ㆍ金ㆍ土ㆍ日曜日)을 구분하는 기준도 음양오행이니 이처럼 우리는 음양오행 속에서 태어나 살다가 돌아가는 것이다.
 
 음양
우주의 생명력은 음(陰)과 양(陽)으로 나타나는데 우리가 사는 현실도 바로 음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늘(天)
땅(地)
적극적
소극적
해(日)
달(月)
움직임
멈춤
몸(身)
마음(心)
엶(開)
닫음(閉)
남자(男)
여자(女)
시작(始)
끝(終)
남편(夫)
아내(婦)
나타남(現)
숨음(隱)
바깥(外)
안(內)
들어감(入)
나감(出)
위(上)
아래(下)
아름다움(美)
추함(醜)
큼(大)
작음(小)
귀함(貴)
천함(賤)
김(長)
짧음(短)
더하기(+)
빼기(-)
강함(强)
약함(弱)
곱하기(×)
나누기(÷)
무거움(重)
가벼움(經)
볼록
오목
팽창
수축
망원경
현미경

또한 자연과 인간 역시 대우주와 소우주로 서로 화답하며 상응(相應)하고 있으니 다음과 같다.

자연(대우주)
인간(소우주)
자연(대우주)
인간(소우주)
하늘은 둥글고 사람의머리(⌒) 수맥 경락
땅은 편편하고 바람의 발바닥(-) 나무(木) 머리털
사계절 사지(四肢) 풀(草) 솜털
열두달 12경락(經絡) 길(고속도로ㆍ국도ㆍ소방도로) 혈관(동맥ㆍ경맥ㆍ실핏줄)
24절기(節氣) 24척추(脊椎)  
365일 365골절(骨節)
5대양 6대주 5장 6부
산맥 뼈대
바위 근육
 
참된 음양의 의미는, 음이 양을 받쳐주고 양이 음을 품어주므로 결국 서로를 위하며 잃을것도 손해볼 것도 없는 관계로서, 오히려 불완전함에서 완전함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음양이 서로 지순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완전한 경지를 이룰 때가 바로 음양합일조화(陰陽合一調和)의 경지이다.

따라서 음을 위한 음, 양을 위한 양은 도태되어 버리고 말 분리(分離)의 개념으로 고독ㆍ이기ㆍ정지ㆍ죽음의 이치와 의미를 가질 뿐이다.
 
음양
음양(陰陽)은 다시 분화·발전하여 木·火·土·金·水의 다섯 가지 기운(五行)으로 나누어져 작용하니 세상만물 중에 음양의 구분과 오행의 기운에 속하지 않는 존재와 사물은 없다.

오행은 무형(無形: 形而上學)과 유형(有形: 形而下學)의 양면성을 띤 것이므로 모든 사물에 적용될 수 있다.
그리고 음양의 속성을 이어받은 오행 역시 보완(상생)과 견제(상극)를 통하여 균형(=조화)을 이룬다.
오행의 기운이 모이면(응집되면) 물질이 생기고 흩어지면(분산하면) 물질이 소멸되므로 물질이란 오행순환과정의 산물인 것이다.

그런데 오행은 단순히 나무·불·흙·쇠·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우주의 생명력은 다섯 가지 기운으로 나뉘어져 작용되는데 그 다섯가지 기운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사물을 자연 속에서 찾다보니 저마다 그렇게 이름붙여진 것이다.
 
오행
방위
계절
성품
인체
氣의속성
동쪽 인자
(仁)
파랑
(靑)
신맛
(酸)
간ㆍ담 성장(成長)·발육(發育)하려는 기운
남쪽 여름 예의
(禮)
빨강
(赤)
쓴맛
(苦)
심장ㆍ소장 만물을 정화(淨化)·소화(燒火)시키는 기운
중앙 사계절 믿음
(信)
노랑
(黃)
단맛
(甘)
비장ㆍ위 만물을 조화와 중용으로 감싸며 받쳐주고 지지해 주는 기운
서쪽 가을 정의
(義)
하양
(白)
매운맛
(辛)
폐ㆍ대장 사물의 형태를 바꾸고 변형시켜 따르게 하는 기운
북쪽 겨울 지혜
(知)
검정
(黑)
짠맛
(鹹)
신장ㆍ방광 만물을 교류·번식시키며 변화·변동하는 기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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