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강(三綱)

강(綱)은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라는 뜻이다. 나누어 설명하겠다.

① 군위신강(君爲臣綱) : 임금은 신하의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다. 기준은 천도(天道)다. 국민을 고르게 잘살게 하는 중심적 존재가 임금이다. 그러므로 임금은 천도를 따라 인덕(仁德)으로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② 부위자강(父爲子綱) : 아버지는 자식의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다. 가정은 소우주(小宇宙)적 사회의 기본단위다. 부모, 부부, 자녀, 형제 자매가 함께 사는 공동체다. 아버지를 중심으로 하나로 뭉쳐야 한다. 가장인 아버지는 천도를 기준으로 모범적인 영도자가 되어야 한다. 위로는 조부모에게 효도하고, 아래로는 자녀를 사랑으로 양육해야 한다.

③ 부위부강(夫爲婦綱) : 남편은 아내의 기강이 되는 중심적 존재이다. 남편은 하늘의 건도(乾道)를 따라, 씩씩하게 활동하고, 생산을 높이고, 국가나 가정을 수호해야 한다. 아내는 땅의 곤도(坤道)를 따라, 대지가 만물을 품고 키우고 번성케 하듯이, 가정과 가족을 돌보고 양육해야 한다. 천도(天道)를 따라야 지덕(地德)이 바르게 선다. 아내는 남편을 따르고 높여야 한다.  


● 오륜(五倫)

윤리(倫理)는 모든 사람이 서로 어울려 함께 잘사는 도리다. 윤리의 바탕도 천도(天道)다. 폭력으로 국가의 권력이나 재물을 독점하고, 자기네들만이 호강하고 잘사는 악덕사회에는 진정한 도덕도 윤리도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오늘의 인류사회를 병들었다고 하는 것이다. 맹자가 말한 오륜을 나누어 설명하겠다. 윤리는 서로가 따르고 행하는 쌍무적 도덕적 덕행이다.

① 부자유친(父子有親) : 아버지와 아들은 같은 혈통을 이어받은 육친이다. 비록 몸과 세대는 다르지만 가문을 대표하고 아울러 집안의 살림과 발전을 책임질 주체라는 점에서는 같다. 아버지의 후신이 나요, 나의 전신이 아버지다.
우리 집안을 놓고 볼 때, 아버지나 자식의 존재나 의미나 가치는 같다. 둘이 아니고 하나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자식은 육친애를 바탕으로 하나가 되어, 서로 사랑하고, 협동해야 한다. 단 아버지는 자식을 낳고 양육하고 또 집안을 이끌어 온 선임자(先任者)다.
그러므로 자식이 아버지를 따르고 받들어야 한다. 그것이 효도다. 주자는 ⌈부자자효(父慈子孝)⌋라고 말했다.

② 군신유의(君臣有義) : 나라를 다스리는 하나의 중심이 곧 임금이다. 임금은 권모술수나 무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천명(天命)으로 되어야 한다.
천명은 하루아침에 내려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선조에서부터 대대로 모든 사람에게 인덕(仁德)을 베푼 집안에 내리는 것이다. 따라서 천명을 받은 임금이나 천자(天子)는 존귀한 자리에 올라, 하늘을 대신하는 영도자로서, 천도(天道)를 따라 만민을 다스려야 한다.
즉 국토를 보존하고, 재물을 생산 축적하고, 만민을 잘살게 해주어야 한다.
교육과 학문으로 백성을 교화하고 아울러 역사와 문화를 더욱 창조적으로 발전케 해야 한다. 유일무이한 최고선을 대신하는 임금 밑에, 많은 신하가 있어 제반사를 관장한다. 그러므로 신하도 천도 천리를 따르고 행해야 한다. 이를 두고, ⌈임금이나 신하는 도의를 지켜야 한다.(君臣有義)⌋고 말한 것이다. 즉 ⌈임금은 도의를 지키고 신하는 충성을 바친다.(君義臣忠)⌋  

③ 부부유별(夫婦有別) : 동양사상에서는 남자와 남편을 하늘에 비유하고, 여자와 아내를 땅에 비유한다. 하늘의 성품은 건강(乾剛)하고, 땅의 성품은 곤순(坤順)하다.
하늘은 형이상(形而上)의 천도(天道)를 상징하고, 땅은 형이하(形而下)의 지덕(地德)을 상징한다. 양(陽)과 음(陰)이 어울려야 생명을 낳는다. 적극적이고 강건한 남성의 사랑을, 수동적이고 유순한 여성이 받아들여야 새 생명이 탄생한다.
부모와 자식이 함께 어울려 사는 가정에서는 저마다 할 일과 직분이 다르게 마련이다. 남편이자 아버지는 밖에서 활동하고, 아내이자 어머니는 안에서 가정살림을 꾸리고 자식을 양육한다. 그것이 바로 하늘의 도리다.
그래서 ⌈남편과 아내는 서로 분별이 있다(夫婦有別)⌋고 하는 것이다. 단 ⌈남편은 아내에게 부드럽게 대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해야 한다.(夫和愛婦順)⌋

④ 장유유서(長幼有序) : 사람은 우주적으로 존재하고 또 우주적으로 삶을 영위하고 있다. 우주적이라고 하는 말은 공간과 시간을 통합했다는 뜻이다. 부모, 자기, 자녀는 세대를 달리한다. 그러나 같은 세대에 속해도, 나보다 먼저 태어난 형과 뒤에 태어난 형제가 있게 마련이다.
형제자매는 같은 부모에서 태어난 같은 자녀로서, 장차는 우리 가문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공통의 운명과 책임을 지난 동기이자, 같은 부모의 분신이다. 그러므로 형제자매는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한다. 다만 하늘에 의해서 정해진 서열이 있으므로, 그 질서를 지켜야 한다.
가정에서의 형제의 서열과 질서는 그대로 사회적 선배 후배의 인간관계에 이어진다. 그러므로 연장자인 ⌈형은 동생에게 우애를 베풀고, 동생은 형에게 공손해야 한다.(兄友弟恭)⌋  

⑤ 붕우유신(朋友有信) : 사람은 가정에서 태어나 성장하면, 반드시 사회나 국가에 나가서 보람 있는 일을 하고, 공을 세워야 한다. 사람은 혼자서는 배우고 일할 수 없다. 반드시 뜻과 도를 같이하는 붕우(朋友)와 어울리게 마련이다. 붕우를 사귀는 일차적인 목적은 함께 배우고 함께 일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붕우는 말이나 행실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朋友有信)⌋고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붕우는 믿음을 바탕으로 해야지 놀기만을 위해서 사귀면 안 된다⌋. 증자(曾子)는 말했다. ⌈군자는 학문으로써 서로 만나 벗하고, 벗함으로써 서로의 인덕을 돕고 높인다.(君子以文會友 以友輔仁)⌋<論語 顔淵>  
동양의 윤리는 쌍무적 도덕률이다. 그러나, 내가 바로 인식과 실천의 주체다. 그러므로 내가 솔선수범해야 한다. 또 모든 사람은 시간과 환경에 따라 자신의 신분과 위치가 다르게 된다. 어려서는 부모에게 효도한다. 그러나 아버지가 되면, 자식을 자애하고 교육 훈육해야 한다.
이 모두가 우주의 이법(理法), 즉 천도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런데 왜, 오늘 사람들이 동양의 삼강 오륜을 소외하는가? 한마디로 말하면, ⌈숭고한 정신과, 착한 본성을 잃고, 오직 동물적 육체적 삶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profile
작가는 특별한 사람이 아닙니다..
지금 이시간에 자판을 두드리고 계시는 아재,할배께서 바로 "작가"이십니다..
글들을 읽고나서 짤막한 댓글 하나씩 남겨주시면, 글쓰시는 다른 아재,할배께서도 기쁨을 느끼십니다.!

김이오.넷 (kim25.net) 홈페이지 운영자 : 시조에서 36代 , 학봉 16代   金在洙  010-9860-5333